24년 2월 문화정책동향 썸네일

문화정책동향 2024-02호 〔2024년 1월 8일~ 2024년 2월 8일〕 – 인천문화재단 정책협력실 공규현 차장

> 문화정책동향 문화정책동향 2024-02호 〔2024년 1월 8일~ 2024년 2월 8일〕 공규현 (인천문화재단 정책협력실 차장)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동향 국민과 함께하는 화합의 선율, ‘2024 신년음악회’ (1.8)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2024년 새해를 맞이해 1월 9일(화), 오후 7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2024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 24년 박물관·미술관인, 국민대표 문화공간 박물관·미술관의 과감한 변화 이끈다 (1.8)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유인촌 장관은 1월 8일(월),…

24년 2월 칼럼 썸네일

학교의 문화예술 교육, 어때야 할까? – 고두한

> 칼럼 학교의 문화예술 교육, 어때야 할까? 고두한 입시 지옥이라는 한국의 학교 교육에서 문화예술은 어떤 위치일까? 흔히 학교에서 이뤄지는 문화예술이라고 하면 떠올릴 수 있는 것이 학교 축제다. 미술 작품을 위주로 전시된 작품을 관람하거나 체험하는 것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노래와 댄스 위주의 공연으로 축제는 마무리된다. 형형색색의 조명과 함께 현란한 아이들의 무대는 2~3시간 동안 이뤄진다. 문화예술 활동이 중심이…

24년 2월 현장 썸네일

그 ‘때’를 기억하는 양지탕 – 목욕탕에서 커뮤니티 공간으로 변신 – 유동현

> 현장 그 ‘때’를 기억하는 양지탕 목욕탕에서 커뮤니티 공간으로 변신 유동현 다 ‘때’가 있다. 사람에게만 때가 있는 게 아니다. 건물도 때가 있다. 한창 잘 나가던 건물이 세월의 때를 간직한 채 사라졌다. 주민의 기억 속에서 잊힐 즈음 그 건물은 다시 ‘때’를 만났다.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에 있던 대중목욕탕 ‘양지탕’은 한 동네의 그때와 이때를 품고 있다. 양지탕은 1982년부터…

24년 2월 인터뷰1 썸네일

‘자기 결대로 성장하고 세대와 공감하는’ 청소년뮤지컬단

> 인터뷰 <기획 인터뷰-유쾌한 소통 1> 인천문화통신3.0은 2020년 9월부터 지역 문화예술계 · 시민과 인천문화재단과의 소통을 위해 <유쾌한 소통>이라는 이름의 기획 인터뷰 자리를 마련하였다. 매달 2개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각계각층의 시민과 예술인들을 만나고 있다. ‘자기 결대로 성장하고 세대와 공감하는’ 청소년뮤지컬단 박수희 성명: 민선영 (閔善永, Min sun young) 소속: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직위: 교육연구사 학력: 공주대학교…

24년 2월 실무자 에세이 썸네일

지역 미술사를 살피고, 밝히기 위한 시작 – 인천미술사 콘텐츠 발굴 연구 참여 후기 – 고경표

> 실무자 에세이 지역 미술사를 살피고, 밝히기 위한 시작 인천미술사 콘텐츠 발굴 연구 참여 후기 고경표 인천미술사 콘텐츠 발굴 연구 사업은 인천시립미술관 개관을 준비하기 위해 2023년 5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었다. 이는 하나의 줄기로 서술되지 못한 지역 미술사를 제대로 보고, 쓰고, 말하기 위한 시작이라는 데서 그 의미가 크다. 인천 지역의 역사와 미술사라는 학문의 특이성을 고려하여 1883년 개항부터…

강수환 썸네일

아동문학평론가 강수환

> 예술인 아동문학평론가 강수환 이름: 강수환(姜受芄, Kang Soohwan) 출생: 1986년 분야: 아동문학평론 인천과의 관계: 인천에서 공부를 시작 작가정보: xysnp@hotmail.com (이메일) 약력 인하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박사학위 취득 2016년 계간 『작가들』 편집위원 역임 2017년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 평론 부문 수상 2020년 계간 『창비어린이』 편집위원 역임 2023년 평론집 『다르게 보는 용기』(창비) 발간 1. 자신이 생각하는 대표 작품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평론은 얼마간…

24년 2월 리뷰1 썸네일

멜랑콜리와 창조적 상상력 – 전시 <문자와 삽화-알브레히트 뒤러의 판화를 만나다> – 우사라

> 리뷰 멜랑콜리와 창조적 상상력 전시 <문자와 삽화-알브레히트 뒤러의 판화를 만나다> 우사라 한가하고 나른한 평일 오후,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을 찾았다. 며칠째 뿌연 하늘로 대기질 나쁨과 코끝이 시린 상쾌한 겨울을 전혀 느낄 수 없는 미지근한 기온 때문인가 순간 좋지 않은 기억이 떠오른 건가. 기분이 가라앉은 상태로 전시장에 들어섰다. 희망과 설렘에 사로잡혀 마냥 행복한 새해 따위는 이제는 더 이상…

24년 2월 기획1 썸네일

‘판’을 깔아주면 잘 노는 아이들 – 인천교육청 ‘읽.걷.쓰’ 프로그램 – 이동구

> 기획 ‘판’을 깔아주면 잘 노는 아이들 인천교육청 ‘읽.걷.쓰’ 프로그램 이동구 청소년 대상 글쓰기 프로그램 중 작년부터 인천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읽․걷․쓰> 프로그램은 주목할 만한 여러 성과를 조금씩 끌어내고 있다. <책 읽는 도시, 인천> 사업에 ‘쓰기’와 ‘걷기’를 넣어 확장한 이 사업은 읽기로 지혜와 지식을 기르고, 걷기로 나만의 생각을 가져보고, 걸으면서 생각한 것을 글로 써 보자는 것이다.…

차지언 썸네일

무용가 차지언

> 예술인 무용가 차지언 이름: 차지언 (車知彦, Cha Jieon) 출생: 1969년 분야: 무용 (한국무용) 인천과의 관계: 인천 출생 및 초중고교를 인천에서 졸업. 현재 인천 거주 및 인천에서 예술활동 중 대표경력 현) 황해도무형문화재 제4호 화관무 예능보유자 현) 이북5도 무형문화재 연합회 이사장 현) 나연무용단 대표 현) 한양대학교 에리카 무용예술학과 강사 현) 사)대한무용협회 학술분과위원장 현) 사)한국전통춤협회 인천광역시 지부장 현) 사)보훈무용예술협회 이사…

24년 2월 인터뷰2 썸네일

사랑을 그리는 청소년 작가, 이해

> 인터뷰 <기획 인터뷰-유쾌한 소통 2> 인천문화통신3.0은 2020년 9월부터 지역 문화예술계 · 시민과 인천문화재단과의 소통을 위해 <유쾌한 소통>이라는 이름의 기획 인터뷰 자리를 마련하였다. 매달 2개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각계각층의 시민과 예술인들을 만나고 있다. 사랑을 그리는 청소년 작가, 이해 홍봄 이해 (李해, Lee Sun) 수상 및 전시 이력 · 2023. 12 제7회 벗이…

24년 2월 기획2 썸네일

신나는 예술 놀이터를 꿈꾼다 – 인천한누리학교 문화예술교육 – 정평한

> 기획 신나는 예술 놀이터를 꿈꾼다 인천한누리학교 문화예술교육 정평한 아는 사람이 많지 않지만, 인천에는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공립형 대안학교가 있다. 2013년에 개교를 하였으니 10년이 살짝 넘는다. 역사도 짧고 학교 규모도 고만고만해서 하물며 교사들도 그런 학교가 있었냐고 의아해한다. 다문화 학생에 대한 인식이 지금은 많이 변했다고 하지만 개교 당시에는 괜한 곳에 낭비했다고 손가락질을 꽤 받은 모양이다. 지난해…

24년 2월 리뷰2 썸네일

우리 사회가 외면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탐구 – 이상실 소설집 『죽음의 시』 (삶창, 2023) – 양재훈

> 리뷰 우리 사회가 외면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탐구 이상실 소설집『죽음의 시』 (삶창, 2023) 양재훈 『죽음의 시』는 인천에서 꾸준히 활동해온 소설가 이상실의 신간 소설집이다. 늘 그래왔듯 이번 소설집에도 우리 사회가 외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집요한 탐구와 문제 제기가 담겨 있다. 이 책이 다루고 있는 것은 불안한 노동 현실과 해결되지 않은 역사적 상처, 사회적 책임이 분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