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11월 리뷰1 썸네일

억압된 소수자들의 귀환 – 류수연 평론집 『함께 내딛는 찬찬한 걸음』(소명출판, 2023) – 이재용

> 리뷰 억압된 소수자들의 귀환 류수연 평론집 『함께 내딛는 찬찬한 걸음』(소명출판, 2023) 이재용 류수연, 『함께 내딛는 찬찬한 걸음』, 소명출판, 2023. 최근 들어 인천 문학평론가들의 연이은 결실이 속속 나타나기 시작했다. 인천작가회의 평론분과의 첫 모음집으로 『포스트휴먼 파노라마』(다인아트, 2021)가 나오더니 작년 말부터 강경석, 선우은실, 송수연, 문종필 등 인천 출신이거나 인천에서 수학한 작가들의 첫 평론집이 출간되었다. 오랜 시간을 겪어낸…

23년 11월 기획1-1 썸네일

우리 동네 공연장, 어디까지 가봤니? 1탄

> 기획 우리 동네 공연장, 어디까지 가봤니? 1탄 1. 트라이보울 가봤니? 트라이보울 전경©인천문화재단 트라이보울 공연장 트라이보울 시리즈 <신현필×고희안 시네마 인 재즈>©인천문화재단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트라이보울(Tri-bowl)은 인천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주목받고 있을 뿐 아니라, 공연장과 전시 공간으로 운영되는 예술공간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세계적인 건축가 유걸이 디자인한 트라이보울은 세계 최초로 지어진 역쉘(易shell) 구조의 건축물로 미래지향적으로 디자인된 뛰어난 외견으로…

23년 11월 리뷰4 썸네일

1970년대 인천 청년들이 결혼하는 법 – 인천시립박물관 특별전 <1970년, 승란씨의 결혼 이야기> – 양영선

> 리뷰 1970년대 인천 청년들이 결혼하는 법 인천시립박물관 특별전 <1970년, 승란씨의 결혼 이야기> 양영선 오늘날 우리에게 결혼이란 어떤 의미일까. 결혼은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사회적인 제도이다. 인류 초기부터 거슬러 올라가 서로의 약속과 인정을 통해 가족을 형성하여 사회질서와 생명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독일의 사회과학자인 막스 베버는 ‘결혼은 고도의 사회학적 행위이다’라고 말했고, 무엇보다 한…

23년 11월 기획1-2 썸네일

우리 동네 공연장, 어디까지 가봤니? 2탄

> 기획 우리 동네 공연장, 어디까지 가봤니? 2탄 1. 학산소극장 가봤니? 다양한 생활문화예술을 통해 전문예술인과 아마추어 예술인들이 함께 소통하고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열린시민예술극장 학산소극장 객석©미추홀학산문화원 학산어린이극 <우리집에 집신이 살아요>©미추홀학산문화원 2004년 10월에 개관한 학산소극장은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생활문화센터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15년 리모델링을 거쳐 2016년 4월 학산생활문화센터-학산소극장으로 새롭게 개관하였다. 객석은 총 114석이며, 무대의 크기와 높이를 조절할 수…

이관수 썸네일

화가 이관수

> 예술인 화가 이관수 이름: 이관수 (李官洙 / Lee, Gwansu) 출생: 1963년 분야: 동양화 인천과의 관계: 출생지 약력 경력 세종대학교 회화과 졸 / 동 대학원 미술과 동양화 전공 2022년 중국 新時代 杰出文藝工作者 기념우표 작가(중국 우정국) 2020년 中華 文化復興 踐行者 기념우표 작가 선정 (중국 우정국) 2019년 중국 건국 70주년 기념우표 작가 선정 (중국 우정국) 2018년 중국 개방 개혁 40주년…

23년 11월 문화예술교육1 썸네일

삶의 장소와 생명의 가치를 몸으로 느끼고, 신체로 표현하는 예술수업 – 에코필댄스컴퍼니 ‘오늘 그린Green 내일’ 참관기 – 백인식

> 문화예술교육 삶의 장소와 생명의 가치를 몸으로 느끼고, 신체로 표현하는 예술수업 에코필댄스컴퍼니 ‘오늘 그린Green 내일’ 참관기 백인식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낙수장(Falling Water)1)을 초등 저학년들이 춤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그것도 20여 분 만에? <인천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사업으로 진행되는 에코필댄스컴퍼니의 수업에서는 가능한 활동이었다. 두 번의 수업을 보면서 새로 느낀 점도 많고, 신선한 자극도 받아서 좋은 배움의 기회가…

23년 11월 기획3 썸네일

알아두면 좋은 인천의 ‘재밌는’ 공간들 – 이새봄

> 기획 알아두면 좋은 인천의 ‘재밌는’ 공간들 이새봄 “재밌다” 나에게 재밌다는 말은 ‘신선하다, 의미 있다’ 등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긍정적인 반응으로 쓰인다. 그런데 요즘 공연을 하는 ‘공간’이 재밌는 경우를 많이 만났다. 공간의 목적성이나 정체성 혹은 공연장의 모토가 가치 있거나 독창적이라는 점에서 재밌다고 느꼈다. 최근 공연 트렌드가 다양성과 혁신을 추구하다 보니 공연장 역시 그 변화에…

23년 11월 리뷰2 썸네일

덕분에 오늘 하루 행복했습니다 – 뮤지컬 <나도 해피엔딩을 쓰고 싶어> – 유영승

> 리뷰 덕분에 오늘 하루 행복했습니다 뮤지컬 <나도 해피엔딩을 쓰고 싶어> 유영승 뮤지컬 <나도 해피엔딩을 쓰고 싶어>는 비극 전문 베스트셀러 작가인 ‘금루미’가 자신의 해피엔딩을 찾기 위해 무작정 여행을 떠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자신의 생각과 달리 전혀 다른 숙소에 도착한 루미는 그곳의 지배인인 ‘루이’를 만나 루이의 제안을 듣고 그곳에 지내기로 결정하면서, 그렇게 이곳 Wish Guesthouse의 여정이 시작된다.…

이현건 썸네일

인천 공연예술의 오아시스 ‘엘림아트센터’ 이현건 대표를 만나다

> 인터뷰 <기획 인터뷰-유쾌한 소통 2> 인천문화통신3.0은 2020년 9월부터 지역 문화예술계 · 시민과 인천문화재단과의 소통을 위해 <유쾌한 소통>이라는 이름의 기획 인터뷰 자리를 마련하였다. 매달 2개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각계각층의 시민과 예술인들을 만나고 있다. 인천 공연예술의 오아시스 ‘엘림아트센터’ 이현건 대표를 만나다 유사랑 이현건 (李賢鍵) 엘림아트센터 대표 인천서구문화재단 이사 남해 엘림마리나 앤 리조트 대표…

23년 11월 현장스케치 썸네일

<2023 얼리 윈터 페스티벌>로 돌아본 ‘콜라보레이션’의 힘 – 이태준

> 현장 <2023 얼리 윈터 페스티벌>로 돌아본 ‘콜라보레이션’의 힘 이태준 2023 얼리 윈터 페스티벌 찬 바람이 부는 초겨울을 맞이하여 청소년과 공연입문자를 위해 시린 마음을 위로해 줄 ‘청소년을 위한 공연 축제 <2023 얼리 윈터 페스티벌>’이 남동소래아트홀에서 12월 1일(금)부터 9일(토)까지 개최된다. 한국의 스트릿 댄스를 전 세계에 알리며 창의적인 퍼포먼스로 주목받는 애니메이션 크루의 <춤추는 미술관>(12월 1~2일)을 시작으로, 세계합창올림픽…

23년 11월 실무자 에세이 썸네일

공연장의 소리를 만지는 사람 – 엄경선

> 실무자 에세이 공연장의 소리를 만지는 사람 엄경선 공연 중에 1층 객석 뒤편에 위치한 콘솔 앞이 분주하다. 그리고 공연이 끝나고 자리를 떠나는 관객들 사이에서 묵묵히 마무리를 하는 스텝들이 있다. 그중에 케이블을 감고 있는 음향감독이 보인다. <무대음향 작업 모습> ©서구문화재단 음향감독은 소리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에 관여하는 사람이다. 공연 전과 후에 객석에 흐르는 안내 방송부터…

23년 11월 리뷰3 썸네일

시민, 인천, 그리고 문학 – 한국근대문학관 개관 10주년 기념 ‘문학축제’ 탐방기 – 진기환

> 리뷰 시민, 인천, 그리고 문학 한국근대문학관 개관 10주년 기념 ‘문학축제’ 탐방기 진기환 2023년 11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 동안 인천아트플랫폼 중앙광장과 한국근대문학관에서 ‘한국근대문학관 개관 10주년 행사-문학축제’가 열렸다. 신바람 동네책방, 인천문학포럼 <오늘의 인천문학을 읽다>, 인천문인협회 시화전 <인천시민과 함께 하는 시화전>, 인천작가회의 문화행사 <맨얼굴의 별자리들>, 이렇게 총 네 가지 프로그램으로 열린 이 행사는, 인천 문학을 양분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