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8월 현장 썸네일

낯설지만 푸근한, 배다리의 멕시코 백반집 – ‘마리 데 키친’에 다녀와서 – 강수연 (로컬 매거진 『스펙타클』 에디터)

> 현장 낯설지만 푸근한, 배다리의 멕시코 백반집 ‘마리 데 키친’에 다녀와서 강수연 (로컬 매거진 『스펙타클』 에디터) 지난 5월, 인천아트플랫폼 일대와 애관극장에서 <제11회 디아스포라 영화제>가 열렸다. 수많은 사람과 문화가 밀물처럼 유입됨과 동시에 썰물처럼 전파되었던 시작의 장소이자, 120년 전 우리나라 최초의 이민자들을 태운 배가 닻을 올린 곳. 디아스포라의 도시라 자부할 수 있는 이곳에선 따사롭다 못해 이른 열기와…

손병결 인터뷰 썸네일

인천작가회의를 이끄는 서번트 리더십 – 손병걸 시인을 만나다

> 인터뷰 <기획 인터뷰-유쾌한 소통 1> 인천문화통신3.0은 2020년 9월부터 지역 문화예술계 · 시민과 인천문화재단과의 소통을 위해 <유쾌한 소통>이라는 이름의 기획 인터뷰 자리를 마련하였다. 매달 2개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각계각층의 시민과 예술인들을 만나고 있다. 인천작가회의를 이끄는 서번트 리더십 손병걸 시인을 만나다 류수연 (인하대학교 프론티어학부대학 교수) 시인이라는 운명을 마주하며 처음부터 시인이 되기를 꿈꾸었던 것은…

23년 8월 기획1 썸네일

‘다문화’에서 ‘문화다양성’으로 변화하는 한국 사회 – 정지은 (성북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장)

> 기획 ‘다문화’에서 ‘문화다양성’으로 변화하는 한국 사회 정지은 (성북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장) 국룰1), 국민 여동생, 국민 사위… ‘국민’이라는 수식어를 단어에 이렇게 자주 붙여 쓰는 나라가 흔할까? 사실 ‘국민’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면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 또는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진 사람이라고 나온다. ‘국민’이라는 단어로는 현재 한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구성원들을 모두 포함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런데도 ‘국민’이라는 수식어가…

장애 청년들의 뮤지컬 만들기 “꿈속에서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 – 강화 ‘큰나무캠프힐’ 인터뷰 – 김주회 (연극인, 사단법인 연극놀이터 해마루 회원)

> 기획 장애 청년들의 뮤지컬 만들기 “꿈속에서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 강화 ‘큰나무캠프힐’ 인터뷰 김주회 (연극인, 사단법인 연극놀이터 해마루 회원) 강화군 양도면에 위치한 ‘큰나무캠프힐’을 찾아가 보았다. 이곳에는 7명의 발달장애인이 직업과 거주를 공유하며 7명의 교사와 함께 마을공동체를 이루고 있었다. 이들은 연말에 뮤지컬 공연을 발표하고, 발표의 내용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뮤지컬 영화를 찍는다고 한다. 뮤지컬 수업의 강사는 그동안…

우리가 시를 만난날

우리가 시를 만난 날 – <학교문화예술교육(초등) 새롭게 만나는 시, 아하> – 장선희 (인천주안남초등학교 교사)

> 문화예술교육 우리가 시를 만난 날 <학교문화예술교육(초등) 새롭게 만나는 시, 아하> 장선희 (인천주안남초등학교 교사) 인천주안남초등학교는 2008년도부터 학교노력중점사업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시 교육을 시작으로 조금씩 문화예술교육을 확대하며 난타 교육, 국악 교육, 문화예술공연 관람을 하고 있고 한 학기에 한 번씩 시 프로젝트 주간을 계획하여 아이들이 시를 쓰고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올해도 시 프로젝트 수업 진행을 계획하고 있던…

폭우를 뚫고 나타난 맑은 눈의 아이들

폭우를 뚫고 나타난 맑은 눈의 아이들 – 인천 유아문화예술교육에 모인 마음 – 고무신 (고무신학교. 놀이통역사)

> 문화예술교육 폭우를 뚫고 나타난 맑은 눈의 아이들 인천 유아문화예술교육에 모인 마음 고무신 (고무신학교. 놀이통역사) 2023년 7월 13일 장대비가 내리는 아침에 노란 버스가 콩세알도서관 입구에 멈춰 선다. 차 문이 열리자 하늘을 가리는 넓은 우산길이 생겨났다. 그 사이를 맑은 눈의 아이들이 재잘거리며, 하하 웃으며, 첨벙거리며 지나간다. 5~6세 유아들이 산을 오르듯 계단 길을 오르면 사서 선생님과 도서관…

23년 8월 지역행사 썸네일

2023년 8월 문화행사

> 지역행사소식 2023년 8월 문화행사 · 전 시 명: 2023 인천아트플랫폼 상설체험 프로그램 <IAP x KIMDAYE 작가의 방> · 전시기간: 2023.08.01(화) ~ 2023.12.30 (토) · 전시시간: 월-토, 10:00-18:00 · 전시장소: 인천아트플랫폼 H동 1층 · 관 람 료: 무료 · 문의: 032-760-1006 상세정보 보기

23년 8월 문화정책동향 썸네일

문화정책동향 2023-08호 〔2023년 7월 11일~ 2023년 8월 14일〕 – 인천문화재단 정책협력실 공규현 차장

> 문화정책동향 문화정책동향 2023-08호 〔2023년 7월 11일~2023년 8월 14일〕 공규현 (인천문화재단 정책협력실 차장)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동향 ‘영화’로 변칙 등급분류 받아온 일본 ‘비디오물’, 이제 ‘비디오물’로 등급분류 가능 (7.12)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일본 비디오물*에 대한 규제를 폐지해 ‘영화’로서 등급분류를 받지 않고, ‘비디오물’로서 등급분류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 드라마, 예능 등 모든 종류의 영상물을 의미하며 영화관에서 상영되지…

사유진 인터뷰 썸네일

사유진 영화감독 인터뷰 – 문화의 힘은 작지만 함께하는 여럿에서 나온다

> 인터뷰 <기획 인터뷰-유쾌한 소통 2> 인천문화통신3.0은 2020년 9월부터 지역 문화예술계 · 시민과 인천문화재단과의 소통을 위해 <유쾌한 소통>이라는 이름의 기획 인터뷰 자리를 마련하였다. 매달 2개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각계각층의 시민과 예술인들을 만나고 있다. 사유진 영화감독 인터뷰 문화의 힘은 작지만 함께하는 여럿에서 나온다 홍봄 (비영리 독립언론 ‘뉴스하다’ 기자) 사유진 필모그래피 ‘폭낭의 아이들’ (예술영화…

김지미 썸네일

에코아티스트 김지미

> 예술인 에코아티스트 김지미 이름: 김지미 (金志美, JIMI KIM) 출생: 1982년 분야: 에코아티스트 (금속공예전공) 인천과의 관계: 인천 거주 작가정보: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약력 현재 에코아티스트로 활동중 2023년 아트플러그 연수 공간지원 사업 선정 작가 단체전 <2023 녹색여름전> EAAFP 인터뷰 <철새, 사람을 만나다 #7> 시민 탐조활동 보고서 집필 참여 하찮은 드로잉&필사 온라인 모임 운영 2022년 개인전 <일상의 새(鳥)로운 발견 : 거리를…

23년 8월 리뷰1 썸네일

Love yourself! 무지갯빛 만화들을 추천합니다 – 홈통만화연구실, 『계간 문화다양성 추천만화 Vol.1 성소수자_LGBTQIA+』를 읽고 – 왕지윤

> 리뷰 Love yourself! 무지갯빛 만화들을 추천합니다 홈통만화연구실, 『계간 문화다양성 추천만화 Vol.1 성소수자_LGBTQIA+』를 읽고 왕지윤 (인천보건고등학교 국어교사) 1 만화연구자, 평론가, 칼럼니스트, 만화인들의 모임 ‘홈통만화연구실’이 기획하는 《계간 문화다양성 추천만화》가 2023년 6월 14일 자로 첫 온라인 책자를 냈다. 1)서울시 금천구 독산로에 위치한 ‘홈통’은, 2020년 12월 31일 문화기획자인 김성진 사람잇 대표와 공공문화개발센터 유알아트의 송하원 대표가 연 복합문화공간이다. 독산로…

23년 8월 기획3 썸네일

우리 동네 보물 찾기 – 작은 책방들 – 문종필 (문학평론가)

> 기획 우리 동네 보물찾기 문학소매점=서점 안착=책방 산책=마쉬=낙비의 책수다=쓰는하루=열다책방 열다책방=쓰는 하루=낙비의 책수다=마쉬=책방 산책=서점 안착=문학소매점 문종필 (문학평론가) 송림동에서 태어나 동인천 근처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내게 ‘동네 책방’은 사실상 배다리 근처의 낡고 허름한 책방이 전부였다. 지금은 어느 정도 여유가 생겨 애써서 헌책을 사고팔지 않지만, 중학교 시절에는 선배들이나 어른들에게 받은 중고 책을 사고팔기 위해 친구들과 배다리 책방 근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