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3월 기획1 썸네일

인천에서만 파는 학교 앞 간식 ‘초계란’을 아시나요? – 곽은비

> 기획 인천에서만 파는 학교 앞 간식 ‘초계란’을 아시나요? 곽은비 “나 때는 말이야~ 1,000원이면 학교 앞 분식집에서 배 터지게 먹었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이제는 어른이 되어 버린 80~90년대생들의 추억 이야기는 가까운 것 같으면서도 먼 얘기이다. 학교 앞 분식 ⓒ곽은비 요즘의 물가라면 1,000원으로 배불리 먹는 것을 상상하기 어렵다. 하지만 약 20년 전쯤인 90년대~2000년대 초반 학교…

24년 3월 리뷰1 썸네일

도심 속 떠나는 여행 – 여행 인문학 도서관 ‘길 위의 꿈’ – 최지은

> 리뷰 도심 속 떠나는 여행 여행 인문학 도서관 ‘길 위의 꿈’ 최지은 사람을 설레게 하는 마법의 단어, ‘여행’. 우리는 계속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자유와 행복을 주는 그 시간을 좋아한다. 미추홀구 도심 속에는 누구나, 날마다 여행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여행 인문학 도서관 – 길 위의 꿈’이다. 인천2호선 석바위시장역 1번 출구를 나오면 바로…

24년 3월 기획2 썸네일

역사가 기입되는 장소들, 자유공원과 수봉공원 – 김민관

> 기획 역사가 기입되는 장소들, 자유공원과 수봉공원 김민관 인천에 대한 정체성 또는 이미지는 다양하다. 인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로 과반수가 ‘바다’나 ‘항구’, ‘섬’이라는 조사1)는 해양도시로서 인천의 이미지를 반증한다. 비교적 최근 설문에서 ‘해양도시’로서 인천의 이미지는 과반에 가까운 ‘국제도시’에 비해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2) 송도국제도시라는 인천에 관한 새로운 이미지가 끼친 영향을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인천 록메탈 신의 전설, 역사가 되다 – 『Beyond Record: 1985-1995 인천 록메탈 연대기』 (고경표‧김학선 지음, 복숭아꽃 펴냄, 2023) – 김성환

> 리뷰 인천 록메탈 신의 전설, 역사가 되다 『Beyond Record: 1985-1995 인천 록메탈 연대기 (고경표‧김학선 지음, 복숭아꽃 펴냄, 2023) 김성환 음악저널리스트이기에 앞서 인천에서 태어나고 성장해 왔던 한 명의 시민으로서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동인천 지역에서 고등학교 생활을 했다. 워낙 어린 시절부터 팝 음악을 좋아했기에 개인적으로는 이 지역은 그야말로 ‘음악의 천국’과도 같았다. 당시 동인천 지하상가부터 대동학생백화점까지…

24년 3월 인터뷰 썸네일

“차가운 뒤집기. 신용진 작가의 <이것은 논문이 아니다>”

> 인터뷰 <기획 인터뷰-유쾌한 소통 2> 인천문화통신3.0은 2020년 9월부터 지역 문화예술계 · 시민과 인천문화재단과의 소통을 위해 <유쾌한 소통>이라는 이름의 기획 인터뷰 자리를 마련하였다. 매달 2개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각계각층의 시민과 예술인들을 만나고 있다. “차가운 뒤집기. 신용진 작가의 <이것은 논문이 아니다>” 김재은 신용진(申龍振, Shin, Yong-jin, b.1991~ ) 인천대학교 조형예술학부 졸업 및 동대학원 미술학과…

정영민 썸네일

공연예술가 정영민

> 예술인 공연예술가 정영민 이름: 정영민 (鄭迎珉, Jung YoungMin) 출생: 서울 독산동 분야: 공연예술, 연극 인천과의 관계: 인천살이 30년차 작가정보: ypent@naver.com 약력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연극예술학 석사, 논문 「입센의 희곡 「민중의 적」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갈등양상 연구」 현) 극단 민, 민 컴퍼니 대표 현) ㈜원아트컴퍼니 연출이사 현) 인천연극협회 15대 부회장 현)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총동문회 사무총장 수상 2023 말모이연극제 우수연기상(연극 농토) 2022…

24년 3월 리뷰3 썸네일

차이나타운도 독후경(讀後景) – 한국근대문학관 전시 <인천의 근대문학을 읽는다> – 이성률

> 리뷰 차이나타운도 독후경(讀後景) 한국근대문학관 전시 <인천의 근대문학을 읽는다> 이성률 1. 뜻밖의 선물 기대만큼 좋은 결과를 맛보기가 점점 힘들어지는 세상이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큰일은 말할 것도 없고, 소소한 일상의 일마저 뒤끝이 십중팔구 씁쓸하다. 야구처럼 결과가 3할대만 되어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을 텐데 말이다. 그래도 우리가 웃음을 잃지 않는 것은 기대하지 않았던 ‘뜻밖의 선물’이 홈런처럼 터져서가…

24년 3월 기획3 썸네일

내 기억 속의 인천 영화극장 – 김병훈

> 기획 내 기억 속의 인천 영화극장 김병훈 처음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보았던 기억 중 다른 것은 몰라도 생생한 것이 있다. 몇 살 때인지 잘 모르겠지만, 지금은 인성여고 체육관으로 쓰이는 공간이 당시에는 영화상영관(시민관?)이란 기억과 “목 없는 미녀”를 보고 몹시 무서웠던 기억 두 가지다. 누구와 갔었는지도 모르겠고 당시 화수동에 큰집이 있어 그곳에서부터 자유공원 홍예문을 거쳐 걸어갔던…

24년 3월 리뷰4 썸네일

PACEM, 합창으로 ‘평화’를 노래하다 – <IFEZ국제합창축제> – 손주현

> 리뷰 PACEM, 합창으로 ‘평화’를 노래하다 <IFEZ국제합창축제> 손주현 합창의 기원은 고대 이집트, 유대, 그리스 등지에서 유물이나 유적들을 통해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합창은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음악 장르와 결합하며 새로운 형태를 구성하고 있고, 클래식 합창뿐 아니라 팝, 재즈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가미되어 더욱 다채로워졌다. 합창은 다양성과 조화의 미학을 담은…

시인 정우신

시인 정우신

> 예술인 시인 정우신 이름: 정우신 (鄭佑信, Jeong Wooshin) 출생: 1984년 분야: 시 인천과의 관계: 인천에서 출생과 생활 작가정보: 인스타그램 약력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2016년 《현대문학》시 등단 2018년 시집 『비금속 소년』 발간 (파란) 2021년 시집 『홍콩 정원』 발간 (현대문학) 2022년 시집 『내가 가진 산책길을 다 줄게』 발간 (아시아) 2023년 <내일의 한국작가상> 수상 2020~현재 《파란》편집위원 2022~현재 인천작가회의 시…

24년 3월 현장 썸네일

사춘기 시절의 나를 꺼내어 대화를 시도하는 작업, – <나의 사춘기, 송림동 달동네> 최정숙 작가 인터뷰 – 권근영

> 현장 사춘기 시절의 나를 꺼내어 대화를 시도하는 작업, <나의 사춘기, 송림동 달동네> 최정숙 작가 인터뷰 권근영 최정숙 작가 ⓒ최정숙 최정숙X권근영 권근영: 작가님 안녕하세요. 개인전 오픈한 지 일주일 정도 되었네요. 작업실에서 작업하시다가 이제는 우리미술관에서 작품으로 관람객과 만나고 있는데, 어떠세요? 최정숙: 작업실에서 작업할 때는 몰입하니까 자기가 잘 안 보여요. 그냥 좋은 작품을 만들겠다는 생각 말고는 아무…

24년 3월 칼럼 썸네일

인천, 미래를 위해 무엇을 남길 것인가? – 윤세형

> 칼럼 인천, 미래를 위해 무엇을 남길 것인가? 윤세형 봄의 개항장은 산책하듯 천천히 거닐기 좋은 계절이다. 4월의 자유공원 일대에는 벚꽃이 흐드러진다. 인천에 처음 오는 친구를 데려가고 싶은 곳이 어디냐고 물으면 단연 개항장이다. 다른 지역의 전문가들이나 학생들에게 인천을 소개할 때 현장 방문을 추천하는 곳도 바로 이곳이다. 이제까지 많은 손님들을 모시고 개항장 곳곳을 누비며 즐거운 마음으로 인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