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아티스트 김태연

김태연

이름: 김태연 金泰淵 Kim Tae Yeon
출생: 인천
분야: 사운드 아티스트
인천과의 관계: 고향
작가정보: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약력
2022 ~ 현재 아트스페이스 실 운영
2021 전국 문화도시협의회 의장상 수상
2020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 전문인력 양성 과정 수료
교육
2023년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디지털뮤직랩 디제이클래스 강사 (인천)
서울 물 재생 체험관 물 ASMR 프로그램 운영 (서울)
인천시 교육청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집중 이수교육과정 전자음악 강사 (인천)
2022년 인천시 교육청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집중 이수교육과정 전자음악 강사 (인천)
문화예술교육사 길라잡이 연수 프로그램 문화예술교육 사례발표 (인천)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디지털뮤직랩 디제이클래스 기초, 심화반 강사 (인천)
인천 연수문화재단 송도 핫플 기획단 문화기획 심화교육 (인천)
서울 플랫폼창동61 오픈창동(opcd) 전자음악 강사 (서울)
인천 연수문화재단 ‘동행도시 연수 사업설명회 문화도시 사례발표 (인천)
2021년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디지털뮤직랩 전자음악 비트메이킹 강사 (인천)
인천시 교육청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집중 이수교육과정 전자음악 강사 (인천)
인천 부평구문화재단 디지털뮤직랩 디제이클래스 기초, 심화반 강사 (인천)
2020년 인천 부평구문화재단 디제이스쿨 강사 (인천)
2019년 인천 부평구문화재단 디제이스쿨 강사 (인천)
인천 서부 중등음악 교과연구회 전자음악 교육 강사 (인천)
공연
2022년 BBAF 부천 부평 아트페어 (부천)
울산문화축전 17개 광역시 · 도 초청공연 (태화강 · 울산)
언더시티프로젝트 얼터네이팅 커런트 (부평아트센터 · 인천)
문예회관 방방곡곡 문화공감 ‘기록’ (군산예술의전당 · 군산)
제42주년 5ㆍ18 민중항쟁기념특별기념 오월의밤 퍼포먼스 (5ㆍ18민주광장 · 광주)
문화도시부평 2021년도 성과공유회 ‘새봄’ (부평아트센터 달누리극장 · 인천)
2021년 부천 X 부평 문화공유지대 '김태연 X 이뿌리' (부평청소년수련관 · 인천)
아르코공연연습센터@인천 아트온에어 '번짐' (온라인 스트리밍)
KOCCA 융복합콘텐츠 시연 사업 선정작 '기록'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 · 서울)
bidf 부산국제무용제 'DANCING Calligraphy - FOREST' (온라인 스트리밍)
아르코청년예술가지원 다원예술 선정작 '우리가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을 남기는 이유' (COSMO 40 · 인천)
2020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임팩트 공연기술 X 라이브퍼포먼스 'TIME FLOW' (스테이지66 · 서울)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 '숲' (이천아트홀 · 경기도)
부산국제연극제 다이나믹 스트릿 '탈피 - 묵향의 전사들' (온라인 스트리밍)
인천음악콘텐츠협회 인터리그 클럽 랜선 라이브 'IN THOUSAND' (온라인 스트리밍)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부평사운드 with in thousand' (온라인 스트리밍)
지역문화진흥원 문화가 있는날 청춘마이크 플러스 (온라인 스트리밍)
사운드 디자인
2023년 기술융합 전시 <천상열차분야지도> (대구예술발전소 · 대구)
2022년 G 쇼케이스 스타트업 리그 ‘작은 등대’ (GCC 광주실감콘텐츠큐브 · 광주)
진주문화관광재단 융복합민속예술공연 ‘심신당부’ (경남문화예술회관 · 진주)
ACC 미디어아트 랩 ‘BEHinD THE WALL’ 조립된 풍경화 (아시아문화광장 · 광주)
현경훈 : II 아이아이 (TINC (구)명성교회 · 서울)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쓰지 않은 글씨' 이뿌리, <Chroma prequel> (예술의전당 · 서울)
2021년 부천 X 부평 문화공유지대 '김태연 X 이뿌리' (부평청소년수련관 · 인천)
현경훈 개인전 : 경작 CULTIVATION (플레이스막3 · 서울)
KOCCA 융복합콘텐츠 시연 사업 선정작 '기록'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 · 서울)
bidf 부산국제무용제 'DANCING Calligraphy - FOREST' (온라인 스트리밍)
부천 문화재단 문화도시 조성사업 통합 시민공모 '도시대화청' (온라인)
S.O.U.M à Paris 숨 국제 댄스 페스티벌 'LOOK BACK' (온라인스트리밍)
부천 문화재단 문화기술형콘텐츠발굴 기술,예술 융합형 전시 '다시, 그려보다' (B39 · 부천)
아르코청년예술가 다원예술분야 선정작 '우리가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을 남기는 이유' (COSMO 40 · 인천)
2020년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 '숲' (이천아트홀 · 경기도)
부산국제연극제 다이나믹 스트릿 '탈피 - 묵향의 전사들' (온라인 스트리밍)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부평사운드 with 이뿌리' (온라인 스트리밍)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부평사운드 with in thousand' (온라인 스트리밍)
지역문화진흥원 문화가 있는날 청춘마이크 플러스 (온라인 스트리밍)
기획
2023년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언더시티 기획전시 ‘B-1’ (아트스페이스 ‘실’ · 인천)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도시예술연구소 ‘전시 ‘다른시선’ (아트스페이스 ‘실’ · 인천)
2021년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도시예술연구소 ‘터닝포인트’ (부평지하상가 · 인천)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언더시티 프로젝트 '디제이의 작업실' (부평지하상가 · 인천)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1-4 천리 프로젝트 '지하예술상가' (부평지하상가 · 인천)
부천 문화재단 문화도시 조성사업 통합 시민공모 '도시대화청' (온라인)
인천 서구 문화재단 2021 예술인지원사업 SEORO '산울림' (COSMO 40 · 인천)
부천 문화재단 문화기술형콘텐츠발굴 기술,예술 융합형 전시 '다시, 그려보다' (B39 · 부천)
2020년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창작공간프로젝트지원사업 '신기루' (베이지 · 인천)

1. 자신이 생각하는 대표 작품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2020년 스트릿 댄서, 영상 서예가, 사운드 아티스트가 모여 ‘숲’이라는 주제로 협업하여 작품을 제작했다. 이 작품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협업하여 만들어진 결과물로, 각각의 예술 분야와 기술을 통해 숲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공연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였다. 비보잉은 작품에 새로운 시각적 효과를 주었고 사운드 퍼포먼스와 미디어 서예는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결합하여 숲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새롭게 해석하고 관객들에게 자연과 예술이 만나는 지점에서 탄생한 작품을 보여주었다. 이 작품은 나에게 새로운 도전과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 작품이다. 코로나 시기에 새로운 도전이었고 이를 통해 현재 활동의 연장선을 만들 수 있었다. 현재는 ‘숲’ 외에도 다른 주제로 만들어진 퍼포먼스와 개인적인 작품도 많이 존재하지만 힘든 시기에 서로 힘을 합쳐 새로운 방향을 만들어준 ‘숲’ 작품을 대표 작품으로 늘 생각하고 있다.

사운드 퍼포먼스 숲 ©김태연

사운드 퍼포먼스 숲 ©김태연

퍼모먼스에 사용되는 악기 제작 테스트 사진 ©김태연

퍼모먼스에 사용되는 악기 제작 테스트 사진 ©김태연

2. 작업의 영감, 계기, 에피소드에 관하여

나의 작업의 영감은 자연과 사물의 진동 그리고 이들을 거쳐 변형된 소리에서 시작되었다. 어릴 적부터 책상, 벽, 바닥에 귀를 대고 마치 반대편에 다른 세상이 펼쳐진 것처럼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다른 세계로의 여행을 즐겼다. 소리를 통해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세상을 상상하는 것은 행복하고 즐거운 일이었다. 우리의 귀로 듣지 못하는 수많은 소리가 세상 곳곳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바람의 속삭임, 파도의 흔적, 나뭇잎의 속박, 숲의 물음표들이 무한한 아름다움을 품고 있었다. 이것들은 나의 작업과 창작의 시작점이 될 수 있었다. 나이가 들어가며 이러한 깊은 깨달음은 나의 작품과 사운드 작업에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되었다. 인간의 청각의 한계를 넘어 작은 진동을 증폭시켜 청각적으로 경험하고 새롭게 해석하고자 하는 것은 나의 작업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는 시각 예술로서 소리를 시각화하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나의 작품을 통해 듣지 못하는 소리의 세계를 만들어 내고 그 안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발견하고 생각과 마음을 움직이는 순간을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

©김태연

©김태연

©김태연

3. 어떤 예술가로 기억되고 싶은가?

누군가가 나의 활동과 작품을 떠올릴 때 사람들과 연결되고 영감을 주며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가는 예술가로 기억되고 싶다. 무언가를 변화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동시대 사람들과 감정을 공유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넘어서서 나와 같은 예술가, 작가, 기획자를 지원하고 돕는 존재가 되고 싶다. 최근에는 꿈의 시작점으로 부평에 아트스페이스 ‘실’ 공간을 열었다. 매년 예술가, 작가, 기획자분들에게 공간을 제공하는 공모사업을 하고 있다. 예술가로서 가치를 인정받는 것도 나에게 중요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며 후배들을 이끌어주는 선배의 역할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의 인생에 큰 변화를 주었던 예술의 힘을 더 큰 사회적 변화와 연결시키고 싶다.
아트스페이스 실: 인스타그램

아트스페이스 실 ©김태연

아트스페이스 실 ©김태연

아트스페이스 실

아트스페이스 실 전시 ‘중간의 바람’ ©김태연

4. 앞으로의 작업 방향과 계획에 대해 말해 달라.

그동안의 작업은 주로 사운드 디자인과 퍼포먼스를 통해 활동해 왔다. 지금은 새로운 시리즈를 기획하고 있다. 기존의 사운드에서 시작하여 시각적인 영역으로 확장하여 기술과 예술을 융합한 사운드 전시 퍼포먼스를 계획, 제작하고 있다. 소리를 시작으로 자유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주제로 만들어지며 11월에 스튜디오에서 아카이브 형태로 제작될 예정이다. 올해나 내년에 공개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공간-작품-작가-관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퍼포먼스 전시 공연을 기획 중이다. 관람객들이 작품 속으로 함께 들어가 작품의 의도와 예술적 메시지를 더욱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리즈를 기획 중이다.

©김태연
©김태연
©김태연
©김태연

©김태연

5. 예술적 영감을 주는 인천의 장소 또는 공간은?

3년 전부터 계속해서 인천을 걸어 다니고 있다. 인천에서 태어나 자랐지만 가보지 못한 곳이 꽤 있었다. 처음에는 인천의 높은 산을 오르거나 인천 둘레길을 따라 걸어가며 새로운 곳들을 발견하는 것에 집중했었다. 한걸음 한 계단 움직이며 인천이라는 도시의 다양한 얼굴을 알아갈 수 있었다. “여기에 왜 이런 것이 있는 걸까?” 혹은 왜 이런 장소가 아직 남아있는 걸까? “ 생각을 자주 하기도 했고 그렇게 생각하며 몇몇 장소는 사라지고 있는 것을 보면서 아쉬움도 느꼈다. 걸음을 통해 인천의 여러 장소와 공간뿐만 아니라, 도시 전체에서 영감을 얻고 있다.

마니산 ©김태연

마니산 ©김태연

산곡동 재개발구역 ©김태연

산곡동 재개발구역 ©김태연

6. 앞으로의 활동 방향과 계획에 대해 말해 달라.

기존의 사운드 작업을 바탕으로 시각적인 측면으로 확장하여 사운드 전시 및 퍼포먼스 시리즈를 계획 중에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관람객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강화하고, 작품 안으로 직접 들어와 작품을 체험하며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 현재 운영 중인 공간에 대한 부분도 여전히 고민 중이다. 나와 같은 예술가를 지원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며 어려움을 극복하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믿는다. 최선을 다해 오늘을 살면서 내일을 준비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생활하는 것이 앞으로의 계획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예술가로 성장하고자 한다. 마지막 사진은 매일 산을 오르며 원을 만들었다. 원은 무한성, 우주, 순환, 성장, 완성을 의미한다.

©김태연

©김태연

©김태연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