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술가 차부회

차부회

이름:차부회 (車富會/Cha Boohoi)
출생: 인천
분야: 공연예술(탈춤)
인천과의 관계: 인천 출생 및 거주
작가정보: 이메일 cha9953@hanmail.net

대표 이력
1981.4 중요무형문화재 제61호 은율탈춤 전수장학생 선정
1986.4 중요무형문화재 제61호 은율탈춤 이수자 인정
1991.5 중요무형문화재 제61호 은율탈춤 전수교육보조자 인정
1986 ~ 1997.9 은율탈춤보존회 총무 역임
1997.10 ~ 2006.5 은율탈춤보존회 사무국장 역임
2007 인천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 제작사업 위원장 역임
2006.2 ~ 2016.2 (사)은율탈춤보존회 부이사장
2002 ~ 2007 (사)무형문화재 공연단체 연합회 사무총장
2008 ~ 2009 인천소래포구축제위원회 위원
2008 ~ 2010 인천중구축제위원회 위원
2012 ~ 2016 한국국악협회 인천광역시지회 이사
2014.7 국가무형문화재 제61호 은율탈춤보유자 인정
2015.3 ~ 2017.2 인천광역시 중구 축제위원회 위원
2015.3 ~ 2017.2 인천광역시무형문화재총연합회 상임부이사장
2016 ~ 2018 (사)은율탈춤보존회 이사장
2017 ~ 2021 인천광역시무형문화재총연합회 이사장
수상경력
1990.12. 문화재관리국장 표창 수상
1996.12.31. 인천광역시장 표창 수상
2002.11.2 제14회 전국청소년 탈춤경연대회 우수연희지도자상 수상
2002.12.27 무형문화재 표창 (인천광역시장)
2009.11.1 제21회 전국청소년 탈춤경연대회 우수연희지도자상 수상
연출 및 기획 경력
2020 <탈춤, 과거와 현재를 잇다!>총연출, 학산문화원, 인천
2020 <창작극 미천> 예술감독, 다락소극장, 인천
2019 <창작극 별탈없음> 예술감독, 다락소극장, 인천
2018 <인천공연단체 우수래퍼토리 공연> 기획, 인천
2018-2020 <은율탈춤 기획공연 ‘말뚝이, 대한민국에 당도하다> 기획, 인천
2018 <창작극 사방팔방> ㄴ예술감독, 트라이보울, 인천
2010 <인천세계어린이민속축제>, 송도유원지, 인천
2010 <은율탈춤 기획행사, 탈!탈!탈! 시민과 함께하는 작은축제 공연> 총연출
2006 <이북5도 전통 민속 예술제> 총연출
2006 <어버이와 함께하는 큰사랑 어울마당> 총연출
2006 중국 산동성 영성시 적산법화원(장보고 유적지) 공연 총연출
1997-2000 <전국탈놀이한마당> 총연출
공연 경력
1978-2022 <은율탈춤 정기발표 공연>, 수봉민속놀이마당, 자유공원 등. 인천
1998-2020 2인전 <수봉민속놀이마당 무형문화재 상설공연>, 수봉민속놀이마당, 인천
2006-2021 <대한민국 탈춤제 ‘은율탈춤’공연>
1999-2021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은율탈춤’공연>, 안동
2020 <탈춤, 과거와 현재를 잇다!>, 학산문화원, 인천

1. 자신이 생각하는 대표 작품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첫 번째는 ‘수봉민속놀이마당 상설공연’입니다. 1998년 시작된 수봉민속놀이마당 상설공연은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며 우리나라 유일한 무형문화재 상설공연입니다. 인천 시민들은 이를 통해 인천의 무형문화재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무형문화재 공연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인천세계어린이민속축제’입니다. 인천에서 여러 세계의 어린이들이 한자리에 모여 민속춤으로 함께 교류하고 세계의 평화를 목표하는 축제였습니다. 자부심을 가질 만큼 의미 있는 축제였으며 인천 시민들과 하여금 다양한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예산 문제 등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점이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됩니다.

수봉민속놀이마당 무형문화재 상설공연

수봉민속놀이마당 무형문화재 상설공연

상설공연에서 해설하는 모습

상설공연에서 해설하는 모습

(사진 제공: 차은선)

인천세계어린이민속축제 포스터

인천세계어린이민속축제 포스터

인천세계어린이민속축제 포스터

인천세계어린이민속축제 포스터

탈춤, 과거와 현재를 잇다

2. 작업의 영감, 계기, 에피소드에 관하여

제가 무언가를 기획할 때는 기존의 없던 것을 새로 만들어야 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만큼 막막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공연 혹은 축제(프로그램)이 꼭 필요한 것이라 확신이 들면 무조건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면 된다’라는 마인드로 앞만 바라보고 추진하였습니다.

공연준비 모습

공연준비 모습
(사진 제공: 차은선)

사방팔방 공연영상

3. 어떤 예술가로 기억되고 싶은가?

특정 사람들만이 즐기는 것이 아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판을 만드는 예술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공연을 보는 관객들도 누구나 즐겁게 공연을 관람하고, 공연자들도 소외됨 없이 많은 공연의 기회를 갖을 수 있도록 판을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공연 사진
공연 사진

공연 사진
(사진제공: 차은선)

은율탈춤 정기발표공연

4. 앞으로의 작업 방향과 계획에 대해 말해 달라.

전통 예술은 고리타분하고 지루한 것으로 인식되어 사람들이 잘 찾지 않게 되곤 합니다.
원형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사람들 속에서 향유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를 찾아가야 하는 때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예술가들과 소통하며 전통예술이 사람들로 하여금 재미있는 것, 보고 싶은 것으로 향유될 수 있도록 탈춤의 특성인 사회성, 다양성을 담은 새로운 공연들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전통예술이 사람들에게 외면 받지 않고 현대의 이야기를 담아 가치 있는 메시지를 담은 공연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고민하고자 합니다.

5. 예술적 영감을 주는 인천의 장소 또는 공간은?

은율탈춤 전수교육관’입니다. 교육관이 처음 계획되고 만들어지는 순간부터 함께 해왔으며, 그 장소의 발전을 위해 일생을 노력해왔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이곳이 인천 시민들에게도, 저 자신에게도 전통문화예술과 함께 쉼을 누리는 장소 이길 바랍니다.

전수관 사진
전수관 사진

전수교육관 소개영상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