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인터뷰-유쾌한 소통 1>
인천문화통신3.0은 2020년 9월부터 지역 문화예술계 · 시민과 인천문화재단과의 소통을 위해 <유쾌한 소통>이라는 이름의 기획 인터뷰 자리를 마련하였다.
매달 2개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각계각층의 시민과 예술인들을 만나고 있다.

머무르고 싶은 문화산업도시 남동으로, Start-up!

김재열 남동문화재단 대표이사와의 만남

류수연 (인하대학교 프론티어학부대학 교수)

김재열

홍익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했고, 동 대학원 환경대학원에서 실내디자인 전공으로 석사를 마쳤다.
BIF 디자인연구소 소장, 한국미술협회 인천광역시 지회장, 인천광역시 미술초대작가회 이사장, 인천광역시 예총회장을 역임했으며,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였다.
2002년 일본 다이오자키 공모전 수작상, 2005년 한국예총 예술문화대상, 2009년 인천광역시 문화상, 2016년 대한민국 미술의 날 미술문화공로대상, 2016년 대통령 포장, 2017년 인천광역시 의정 대상(문화예술) 등을 수상하였다.
현재 인천 남동문화재단 초대 대표이사로 재임하고 있다.

산업, 그리고 문화예술

산업과 예술, 타인을 위해 물자나 용역을 만드는 일과 자기 자신을 위해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일. 전자는 상품이라고, 후자는 작품이라고 지칭된다. 한때는 이 둘의 간극이 아주 멀다고 인식되기도 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그 차이를 그다지 느끼지 못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 간극을 메워왔던 힘을 꼽는다면, 그것은 아무래도 문화가 아닐까 싶다. 상품에서 삶의 가치를 찾아내는 것도, 작품에 삶의 효용성을 부여하는 것도, 결국에는 문화라고 지칭될 수 있는 ‘무엇’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문화를 고민한다는 것은 매우 복합적이다. 산업과 예술 그 어느 것 하나도 도외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 지역의 예술을 지원하는 일이 결국 그 지역의 산업과 경제를 발전시키는 초석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은 이미 보편적인 가치가 되고 있다. 어쩌면 이것이야말로 현재 전국의 지자체에서 기초문화재단이 설립되게 만드는 근본적인 힘일지도 모르겠다. 문화예술이 있는 곳에 사람이, 그리고 사람이 있는 곳에 재화가, 더 나아가 산업이 발전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재열 남동문화재단 신임 대표이사는 바로 이러한 산업과 예술의 간극을 가장 능동적으로 좁혀왔던 주인공 가운데 하나였다. 본래 건축학과 실내디자인을 전공했던 그는 산업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이력을 시작했다. 1971년 가구회사 보르네오의 말단 디자이너로 입사하여 디자인 총괄상무로 퇴임할 때까지, 가구산업 현장에서 디자이너이자 경영진으로서 가장 역동적인 역량을 발휘하였다.

하지만 동시에 그는 예술가로서 자신의 창조적인 동력을 감추지 않았다. 그가 40세라는 뒤늦은 나이에 인천미술대전 서양화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일은 인천에서는 꽤나 유명한 이야기이다. 그뿐이랴. 인천예총의 회장으로 8년을 연임하면서 명실상부한 인천 예술계를 이끄는 리더 그룹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였다. 이처럼 김재열 대표이사는 산업의 현장을 누비는 디자이너이자 경영자로서 또한 문화예술계에 깊이 뿌리내린 작가로서, 두 가지 이력 모두에서 발군의 능력을 보여준 인물이다.

이러한 그가 새로 출범한 남동문화재단의 대표이사를 맡은 것은 주목할 만하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산업단지가 자리하고 있는 남동이야말로 산업과 문화예술의 실질적인 간극이 더 뚜렷하게 작동하는 도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김재열 대표이사와의 만남을 통해 문화산업도시로 도약하는 남동의 새로운 비전을 듣고자 했다.

지역의 문화경영자로서 초심을 다지다

인천에 뿌리내린 지 50여 년, 그는 자신의 정체성은 인천이라는 도시의 성장에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고 자부한다. 무엇보다 그는 인천 남동구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 그가 처음 인천에 자리 잡았던 터전이 바로 남동이었고, 그곳이야말로 그의 가족이 3대를 가로지르며 인천에 뿌리내리도록 한 원동력이 된 터전이니 말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로 남동은 본래 산업기반도시였다. 이제는 명칭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사람들에게 익숙한 남동의 명칭은 ‘남동공단’이다. 남동공단에 자리 잡은 회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김 대표이사는 남동공단이 남동산단으로 변화해왔던 모든 과정을 지켜보았다. 그리고 남동공단(남동산단)의 일원이자 지역의 예술가로서, 그리고 무엇보다 시민으로서 그 과정을 함께 해왔다.

그리고 이제 그는 남동문화재단의 대표이사로서 산업도시 남동이 문화주권을 획득하며 문화산업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무엇보다 산업과 예술의 두 영역에서 그가 일구어낸 디자인과 예술적 감각을 바탕으로 남동구의 문화경영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는 스스로 남동은 일종의 운명 같은 도시라고 말한다.

김재열 대표이사의 이 같은 열정은 남동문화재단 설립에서 현재까지의 과정만 보아도 분명하게 드러난다. 남동문화재단은 2023년 1월 1일 공식 출범한 후, 2개월 동안 정말 숨 가쁜 일정으로 달려왔다. 전 직원 워크숍, 출범식, 유관 기관 간담회와 업무협약식 개최까지.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최소한 반년에 가까운 기간에 걸쳐 있어야 할 일정들을 대표이사와 27명의 직원들이 한마음으로 이끌어온 것이다. 남동이라는 도시의 가치를 상승시키겠다는 모두의 합일된 의지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으리라.

소래아트홀 전경

소래아트홀 전경 (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남동문화재단 출범식

남동문화재단 출범식(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사실 기초문화재단으로서 남동문화재단은 인천 안에서도 후발주자이다. 수년 전부터 기초문화재단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던 추세를 보자면 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그만큼 남동구와 남동문화재단의 의지와 각오는 오히려 남다르다. 타 지역보다 늦어진 대신, 타 지역이 겪었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김재열 대표이사의 남동에 대한 애정과 열정은 남동문화재단이 제대로 기틀을 잡는 데 튼튼한 발판이 되리라 기대된다.

“남동산단이야말로 남동이 가진 문화적인 저력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남동문화재단의 초대 대표이사로서 그의 각오를 구체적으로 들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와의 정책간담회에서 “남동산단이 산업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라고 천명한 바 있다. 그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현재 남동산단에는 7,400개가 넘는 기업이 있고, 9만 명에 가까운 근로자들이 그곳에서 일하고 있다. 여전히 산업이 살아 있다는 것은 남동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오랜 역사를 지닌 산단은 그만큼 노후화되었고, 생활 인프라 역시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9만 명에 가까운 근로자들이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도시로서는 안타까운 지점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청년 근로자들이 여가를 보낼 문화적 인프라가 조성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고 있다.

남동산단

남동산단
(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복합문화공간 (예) 2017 남동산단 색체 디자인 사업

복합문화공간 (예)
2017 남동산단 색체 디자인 사업
(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김재열 대표이사는 무엇보다 MZ세대의 가치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더 이상 직업은 일차적인 선택지가 아니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은 자신이 살고 싶은 도시를 먼저 선정하고, 그 주변에서 일자리를 찾게 된다. 당연히 도시의 여가문화 인프라가 중요하게 여겨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미 조성된 지 30년을 훌쩍 넘긴 남동산단이 산업문화공간으로 대전환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 전환의 중심에 문화가 있어야 함은 분명하다.

김재열 대표이사는 자신의 책임을 무겁게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그 무게에 짓눌려 있지는 않았다. 그는 자신이 지금까지 해왔던 것을 잘 녹여낼 수 있다는 기대가 주는 행복이 더 크다고 강조했다. 당장 올해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와의 협력을 통해 공공미술을 활용한 산단 내 개별기업 경관개선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다고 한다. 산단 내 복합문화센터 건립이나 산업역사문화박물관을 추진하기 위한 아카이빙 구축이 그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협업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라고 한다.

일상에서 누리는 문화를 더 가깝게

그간 인천의 기초문화재단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던 법정 문화도시 사업 추진에 대한 입장도 들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산업적 인프라가 이미 갖추어져 있다는 강점이 있는 만큼 인천의 타 지자체와는 다른 어떤 저력을 보여줄지 자못 기대할 수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자본이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기대는 좀 더 증가될 수 있을 것 같다.

김재열 대표이사는 무엇보다 문화도시 사업 추진이 가지는 본질에 더 집중하겠다고 강조하였다. 남동구의 모든 시민들이라면 누구나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더 가깝게 누릴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야말로 문화도시의 초석을 쌓는 일이라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함에 있어서 시민들의 역량을 모으는 방식으로 문화도시 2.0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남동구가 가진 역량을 발굴하고 드러내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남동구는 농촌과 어촌을 아우르는 다양성을 가진 도시이다. 인천시청이 자리한 만큼 인천시 행정의 중심도시이자 산단과 대공원을 배후에 두고 있는 매력적인 문화 여건을 가지고 있다. 안타까운 것은 그러한 여건들이 한 도시를 아우르는 매력으로 어우러지지 못한 채 공동화되고 있는 추세라는 것이다.

소래역사관

소래역사관
(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남동생활문화센터 ‘마주침 공간’

남동생활문화센터 ‘마주침 공간’
(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시급한 것은 정량적인 성과들을 축적하는 일이라고, 그는 강조한다. 남동구에 있는 많은 문화시설들이 시민들에게 더 문턱을 낮추도록 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시민들이 더 가깝게 자주 문화시설을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작업을 시작하고 있다고 한다. 단지 시설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 시설 자체가 콘텐츠가 되어 수요자 중심의 문화시설로 전환되도록 그에 맞는 전략들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남동도시관리공단에서 남동문화재단으로 운영이 넘어온 소래아트홀과 소래축제를 중심으로 추진될 예정이라고 한다. 관리주체의 변화는 무엇보다 공연과 축제에 대한 관리의 철학이 메카닉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변화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과정에서 오히려 모든 영역의 전문가들에 대한 관점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김 대표이사는 강조한다. 하나의 공연이 무대에 오르기 위해서는 문화예술의 전문가와 함께, 물리적인 장치들을 유지하는 전문가들이 한마음으로 협업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 모두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야말로 기초문화재단의 역할인 것이다.

이에 더하여 김재열 대표이사는 남동구의 가장 큰 장점은 산단 그 자체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최첨단 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 산단의 미래가치를 만드는 것은 디자인경영과 그에 따른 아웃풋이다. 그 과정에서 문화적 콘텐츠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삼성의 사례만 보아도 분명하다. 산업에 왜 디자인이 필요한지, 더 나아가 그 디자인을 견인하는 문화적인 요소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두말할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산업이 오히려 문화를 견인하는 힘이 될 수 있다는 이 역발상이야말로 지금 남동에 가장 필요한 힘이 될 것이라고, 김 대표이사는 역설하였다.

머무르고 싶은 문화산업도시 남동으로

현재 남동문화재단이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바로 소래포구 축제이다. 수도권 대표 해양생태축제인 남동구의 소래포구 축제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된 지난해 축제에는 약 40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갔다. 더구나 2023년은 남동문화재단이 출범해 주관하는 첫 축제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2022 소래포구 축제
2022 소래포구 축제

2022 소래포구 축제
(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소래포구는 습지생태공원이 함께 하는 천연의 환경자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소래포구 축제는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환경축제의 성격과 함께 수도권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문화적인 가치를 누릴 수 있는 가족축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에 더해 이번 2023년에는 남동산단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청년들에게 남동이 가진 문화적 인프라를 환기할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녹여낼 생각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소래포구 축제를 수도권 최대 축제로 승화하고 남동산단의 이미지를 ‘문화산단’으로 대전환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2016 소공연장

2016 소공연장 <할망>
(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2022 찾아가는 공연

2022 찾아가는 공연 <고양이가 사라졌다>
(사진 제공: 남동문화재단)

이뿐만이 아니다.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문화공연’을 활성화하고, 소래역사관과 소래아트홀 등 관내 문화시설에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찾도록 다채로운 공연과 프로그램을 채우는 것 역시 남동문화재단의 핵심과제이다. 이를 위해 남동문화재단은 디지털아트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자 했다. NFT 마켓플레이스 기업인 ㈜플레이놈과의 협약을 통해 하반기에 소래아트홀 내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고 귀띔하였다. 무엇보다 이번 전시가 청년과 지역 아티스트에게 새로운 예술적 기회와 영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청년 예술인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까지 병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문화가 우리 가까이”, 그리고 남동이 더 가까이

남동문화재단이 오랜 준비 끝에 당찬 첫발을 내디뎠다. 출연기관인 남동구청뿐만 아니라 인천 내의 여러 기초문화재단과 광역문화재단인 인천문화재단과의 협업과 소통이 소중할 것이다. 그래서 인천문화재단을 축으로 구성된 기초문화재단 간의 협의체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한다. 현재는 실무자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는데, 곧 단체장과의 만남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초문화재단 간의 더 긴밀한 네트워크가 가져올 시너지는 무엇일까? 그 중심에서 새롭게 출범한 남동문화재단의 역할은 무엇이 될까? “모두의 일상이 문화로 생동하는 새로운 남동”이라는 슬로건이 곧 인천 전체로 확산될 그날을 기대해 본다.

류수연

인터뷰 진행/글 류수연

문학/문화평론가. 2013년 계간 『창작과비평』의 신인평론상을 수상하며 등단.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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