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

언제나 문화, 가까운 예술로, 연수구민의 문화적 삶 동행

2023년 연수문화재단 주요 사업 소개

최보윤 (연수문화재단 기획경영팀)

연수문화재단은 연수구의 문화예술 발전과 문화도시 구현, 연수구민의 문화적 권리를 신장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운영시설로는 진달래 생활문화센터, 507문화벙커 생활문화센터, 예술창작공간 아트플러그 연수가 있다. 2023년에는 ‘언제나 문화, 가까운 예술로, 연수구민의 문화적 삶 동행’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토대로 도시문화 정책 활성화,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 일상 속 문화예술 향유, 지속 성장 경영체계구축이라는 경영 목표를 수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수문화재단은 2023년에도 구민과 예술가의 문화적 삶과 동행을 이어 나가고자 한다.

연수문화 생태계 조성

문화예술 진흥 기반을 강화하고, 변화와 혁신의 창의성을 증진해 연수구 문화예술 생태계의 회복할 수 있는 사업을 운영하고자 한다. 문화예술 창작 활성화를 목표로 연수구 내 전문예술가와 예술단체의 예술 활동에 필요한 제작비, 임차비, 인건비를 지원하는 연수예술지원사업이 강화된다. 특히 올해에는 지역예술인의 특성에 맞춰 지원사업을 개편하여, 다양한 유형과 수준의 예술인에게 실질적인 지원정책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한다. 또한 아트플러그 연수를 지역예술인의 활동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지원사업이 신설될 예정이다. 지원사업 분야 조정을 통해 예술인에게 새롭고 창의적인 기획의 활동을 유도하고, 예술가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하여 맞춤형 문화예술인 지원체계를 다각화하고자 한다.

예술인지원사업
예술인지원사업

예술인지원사업
(사진 제공: 연수문화재단)

일상에 스며드는 문화예술 가치 확산

연수문화재단은 일상이 축제가 되는 문화콘텐츠를 육성하고자 한다. 특히 40만 구민 문화 활동의 기반을 조성하고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구민들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참여하는 생활문화동아리가 주도하는 생활문화 페스티벌을 통해 관내 생활예술동아리의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올해에는 사업에 참여하는 동아리가 직접 기획, 실행, 마무리까지 진행할 수 있는 주민주도형 페스티벌의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예술교육사업은 정규화된 연간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강연에서부터 원데이 워크숍, 8주 및 16주 차 프로그램, 학교 연계 프로그램 등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구민들과 대면을 이어나가고자 한다. 특히 올해에는 문화예술교육과 문화예술공간 및 지역축제 등을 연계하고 구민들의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보다 확대하고자 한다.

생활문화페스티벌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구축 지원사업

생활문화페스티벌 <연수야~함께놀자!> (좌),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구축 지원사업(우)
(사진 제공: 연수문화재단)

지역 문화예술 진흥 도모

지역문화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문화 자치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도시문화 정책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그중 연수구가 가진 문화도시적 자원을 바탕으로 다년간 지역민 및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해 구축된 도시문화 거버넌스를 확대하고 지역문화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연수구가 품고 있는 국제도시 송도와 연계할 수 있는 국제교류사업에서부터 함박마을, 안골마을 등 지역 내 다양한 문화의 공존·육성·정책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문화다양성 사업을 확대하는 등 연수구만의 지역적 콘텐츠 발굴을 꾸준히 이어 나갈 계획이다.

국제교류사업 전시
그린축제 함박웃소

국제교류사업 <새며들다> 전시 (좌), 그린축제 함박웃소 (우)
(사진 제공: 연수문화재단)

ESG 책임 강화 및 지속경영 혁신

연수문화재단은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 영역 확대를 통한 ESG 경영을 실현하고, 안정적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내부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해 직원 개인별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목표지향적 조직문화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문화예술공간 운영

연수문화재단은 일상 속 안전하고 쾌적한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지역 시각예술인 및 구민의 문화 향유 및 위해 진달래 생활문화센터, 507문화벙커 생활문화센터, 예술창작공간 아트플러그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진달래 생활문화센터와 507문화벙커 생활문화센터는 연수구 생활문화동아리 및 연수구민의 생활문화 연습 공간으로의 활용을 위해 분기별로 정기 및 수시 무료 대관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상업지구에 인접한 문화공간인 문화의 집에서 상·하반기에 걸쳐 녹청자와 목공 문화강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며, 구민 문화수혜의 편의성을 보다 증대시키고자 한다. 또한 아트플러그 연수를 지역예술인의 문화예술활동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역의 다양한 이야기를 작품으로 풀어내는 지역 작가 기획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에는 문화예술교육과 주민참여 프로그램(플리마켓, 공연, 전시)등 공간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수 기획하여 운영할 계획에 있다. 또한 연수구 내 전시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시각예술인을 위한 전시실 대관 사업도 새롭게 시행된다. 이를 통해 지역작가 및 지역 예술대학 등을 대상으로 전시 공간을 대관할 수 있게 하여 공간의 이용 다각화 및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 향유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한다.

507문화벙커 생활문화센터 전경
아트플러그 연수 기획전시

507문화벙커 생활문화센터 전경 (좌), 아트플러그 연수 기획전시 (우)
(사진 제공: 연수문화재단)

글/ 최보윤 (연수문화재단 기획경영팀)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Post comment